2024년 넷플릭스가 무려 26편의 지리는 라인업을 공개했습니다. 지옥2, 약한 영웅2, 아케인2, 마동석 주연의 황야, 경성 크리처2, 스위트홈3 등을 포함해서 손꼽아 기다렸던 오징어게임2까지 벌써부터 가슴이 떨리네요. 올해는 여러 OTT 플랫폼에서 흥미로운 신작과 게임을 준비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이에 걸맞는 TV 선택은 이제 필수품이 되어버렸죠. 더이상 영화관을 갈 필요없이 집에서 언제든지 빵빵한 사운드로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오늘은 삼성전자의 명기 QLED 4K TV QC67을 소개합니다.
85인치 적당할까?
보통 TV의 화면 크기는 집 평수의 2배를 곱하면 됩니다. 국민평수인 35평을 생각하면 75인치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제는 65인치 이하의 TV는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날로 좋아지는 콘텐츠를 받쳐주는 하드웨어가 필요한 것이죠. 게다가 TV는 크면 클수록 좋긴 합니다. 그래서 집 평수 2배의 치수에서 한 치수 정도 더 큰 것도 괜찮습니다. 75, 77, 85인치가 가장 인기있는 모델입니다.
그런데 안방이나 개인 룸에 설치할 계획이라면 TV와 의자간 거리를 재서 화면 크기를 고르시면 됩니다. 무작정 큰 것을 고르면 목이 꺾어져서 보는 내내 부담스럽거든요. 거실이 아닌 방에 TV를 설치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V와 의자 간 거리 | TV 화면 크기 추천 |
2.0m | 65인치 |
2.3m | 75인치, 77인치 |
2.6m | 85인치 |
QLED TV의 감동적인 화질
QLED 기술은 정말 놀라운 것입니다. 중저가 LCD TV는 성에 안차고 최고급 라인인 OLED TV를 고르기엔 시간이 지나면 화면 색이 변한다는 번인 현상 때문에 망설여집니다. 일단 대형화면을 선택하기로 했다면 화질이 보장된 TV를 선택해야 합니다.
QLED는 퀀텀이라 불리는 극히 작은 초미세 반도체 입자를 사용한 기술입니다. QLED는 10억가지가 넘는 색상을 표현합니다. 밝기를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엄청 넓죠. 빨강색이라고 해도 붉으스름한 색, 뻘건 색, 빠알간 색, 분홍빛이 도는 빨강 등을 미세하게 다 표현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여기에 퀀텀 HDR 기술까지 적용했으니 풍부하고 정확한 색의 디테일함을 온전히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OLED, LCD가 아닌 QLED여야 하는 이유
OLED는 살아있는 유기물이 빛을 내면서 화면에 색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살아있기 때문에 죽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오래 사용하면 화면에 잔상이나 얼룩이 영구적으로 남는 번인 현상을 피할 수 없어요. 반면, QLED는 튼튼하고 안정적인 이유가 살아있지 않은 ‘무기물’인 퀀텀닷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LCD는 뒤에서 빛을 쏴주는 형식이라 TV가 무겁고 두껍습니다. 게다가 완전한 검은색을 표현하기 힘듭니다. 쏜 빛의 잔상이 남기 때문이죠. 넷플릭스의 배경화면이 검은색인 것 다들 아시죠? 그런 새까만 검은색이 아닌 회색빛이 감도는 검은색을 보게 되면 아무래도 영상 몰입감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검은색을 완전한 검은색으로 표현하는 정도에 따라 TV의 가격과 레벨이 올라가는 것이죠. 그래서 QLED는 가성비 모델로 딱입니다. 인기도 아주 뜨겁습니다.
현장에 있는듯한 사운드 성능
영화 감상에 가장 중요한 것은 화질 다음이 사운드입니다. 삼성의 QLED TV는 무빙 사운드를 지원합니다. 화면 속 캐릭터나 사물이 움직이는 것에 따라 TV의 인공지능이 사운드를 조절하는 것이죠. 심지어 3D 서라운드 사운드이기 때문에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뒤에서 덮치는 암살자의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죠. 똑똑한 QLED의 인공지능이 컨텐츠에 따라 사운드를 최적화시키니 우리가 할일은 뭐죠? 그저 편안하게 팝콘먹으면서 영화 감상하면 됩니다. 조절하거나 세팅을 맞출 일도 없어요.
현재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인 삼성 QLED 4K 85인치 TV의 가격은 290만원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크기에서 이보다 더 상급 모델인 미니LED나 OLED TV로 가시려면 500,600은 기본입니다. 미니LED나 OLED TV가 화질이 최상급이라고 하지만 번인 현상, 블루밍 현상 등 고질적인 문제는 여전합니다. TV 사서 5년 정도 이상은 쓰실 거잖아요.
현재 투명 디스플레이 TV가 나오는 상황에서 지금 최상급의 모델도 5년 뒤에 중저가 라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화질로나 내구성으로보다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차고 넘치는 스펙의 QLED로 즐겁게 영화관 느낌 즐기세요. 그리고 5년 뒤에 그때 지금보다 더 저렴하게 미니LED 혹은, OLED 구매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TV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최상급 모델을 500 이상 주고 구매하는 것은 후회감이 좀 드실거에요.
제가 찾아놓은 링크로 들어가서 구매하시면 290만원에서 5% 할인된 275만원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카드 즉시할인으로 최대 13%까지 할인이 되면 24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로켓설치라 방문설치 가능하고요. 오늘 주문해서 내일 바로 받아서 영화 감상 가능하세요.
삼성전자 4K QLED TV QC67 + 최대 18%할인 적용하기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